메뉴 넘어가기



이 콘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건강정보: 순수한 마음을 추구하며, 편안하게 머물다 가는 곳. Hadong Mental Health Center


현재 위치

> 건강정보 > 불면

불면

특징

불면증은 잠이 쉽게 들지 못하고 잠을 자도 자주 깨며 이른 아침에 깨는 특징을 갖는 증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불면증은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불편뿐 아니라 낮 시간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쳐서 주의집중의 저하나 피로감으로 작업장에서 재해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졸리움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이 증대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제수면협회의 자료에 의하면, 일년동안 인구의 27%에서 일시적인 또는 간헐적인 불면 증상을, 인구의 9%에서는 만성적인 불면증을 보인다고 합니다.

불면증은 편의상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불면증과 4주 미만동안 지속되는 급성 또는 단기불면증으로 나누고, 임상적으로는 흔히 최소한 3-4주이상 지속적인 불면 증상을 보이는 경우 치료 대상으로 삼습니다.

만약 불면증이 6개월 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는 흔히 여러 가지 소인(예 : 불안증)과 촉발 인자(예, 새로운 직업), 영구화시키는 인자(예, 술 혹은 수면제 남용)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주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됩니다. 이때는 수면제의 지속적인 복용, 불면과 수면제에 대한 두려움, 붕괴된 수면-각성리듬과 아주 나빠진 수면 위생으로 치료가 더욱 어렵게됩니다. 이러한 불면증은 반드시 원인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제대로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꼭 정신과 의사나 가정의를 찾아보길 권합니다.

본문 책임자

관리 담당자 :
건강증진담당 양선옥(☎ 055-880-6623)

본문 유틸리티

  • 인쇄
  • 즐겨찾기
  • 위로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경상남도 하동군보건소에 있습니다.


글자크기변경
글자크기크게
글자크기작게
위로